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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수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181 - 1,192 (12page)
DOI
10.9728/dcs.2024.25.5.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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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시대의 대안적 학습이론을 탐색하여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구조화하고, 디지털과 리터러시의 상호작용에 천착하여 새로운 분류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개념 범주화 방법인 스키마를 활용하여 디지털과 리터러시의 각각의 속성과 관계정보에 따른 속성 값으로 슬롯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리터러시는 51개 슬롯의 속성 값들이 24개의 동형을 이루고, 다시 9가지의 관계 정보를 이루는 정보체계를 갖게 된다. 이를 종합하면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자원을 탐색하고 통합하여 정보의 질과 가치를 판정하고, 온라인 상호작용을 통해 외부의 지능을 이용하고 연결하여 콘텐츠 제작 및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결주의 학습이론과 디지털 리터러시 체계
Ⅲ. 스키마 모형 설정
Ⅳ. 디지털 리터러시 스키마와 분류체계 결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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