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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형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5 - 63 (9page)
DOI
10.32431/kace.2024.27.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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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2022 AI기초 교육과정을 르완다 코딩 아카데미(Rwanda Coding Academy, RCA)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에게 적용해 미치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자기효능감을 사례 연구 및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의 AI기초 교육과정을 적용한 수업을 교육하였을 때, 컴퓨팅 사고력 기반 자기효능감이 해외의 학생들에게도 영향이 있는지 그 효과성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국제적인 AI교육 및 측정을 위한 기초연구로써도 활용되고자 한다. 이 연구는 30명의 단일 집단을 대상으로 8차시의 AI기초 교육과정을 교육하였다. 이후 사전·사후 설문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기반 자기효능감 측정 문항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컴퓨팅 사고력의 8개 요소 중에서 ‘자료 분석’,‘자동화’,‘시뮬레이션’요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5개 요소에 대해서 통계적 유의성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자기효능감은 t검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한국의 AI기초 교육과정이 RCA 고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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