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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고려대학교)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65 - 74 (10page)
DOI
10.32431/kace.2024.27.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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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환경 내 디지털 자료와 기기 활용이 증대되면서, 디지털 저작권 교육에 대한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저작권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디지털 저작권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초・중등 표준 교재 및 강의자료에서 추출한 텍스트 데이터에 대하여 TF-IDF 및 동시출현 빈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교재와 강의자료에서는 디지털 저작권 관련 단어가 높은 빈도로 출현하지 않았으며, 초・중・고등학교의 학교급별 교재 및 강의자료에서 서로 유사한 단어의 출현 빈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생성형 AI를 포함하여 다양한 디지털 저작권이 강조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및 디지털 관련 내용이 강화되고 있다. 저작권 교육에서도 이를 반영한 내용 체계, 교재, 강의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급별 교재 및 강의자료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학습자의 발달 단계 및 수준에 맞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관의 저작권 교육과 국가 교육과정을 함께 고려하여, 현재 실제로 활용되는 교재 및 강의자료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저작권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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