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욱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8 - 98 (11page)
DOI
10.5762/KAIS.2024.25.5.8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 추천시스템 기반 버티컬 플랫폼의 개인화 서비스와 소비자의 정서적 몰입, 신뢰 및 행동의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화 서비스의 특성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적 연구를 수행하였고, 버티컬 플랫폼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20대와 30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방식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버티컬 플랫폼의 개인화 서비스 특성은 사용 용이성, 정보 정확성, 편의 제공성, 상품 선별성, 상품 추천성으로 분류되었고, 정서적 몰입과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개인화 서비스 특성은 정보 정확성과 상품 선별성으로 나타났다. 개인화 서비스의 사용 용이성은 정서적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소비자 신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버티컬 플랫폼 소비자의 추천의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 개인화 서비스 특성은 정보 정확성, 편의 제공성, 상품 선별성이었으며, 정서적 몰입과 신뢰는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높이는 영향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AI 추천시스템 기반 개인화된 서비스 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고, 플랫폼과 소비자 간의 긴밀한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믹스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가설 및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