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단 (고려대학교) 백현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22876/kab.2024.38.3.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은 일상적 제약에 맞춰 미디어 이용 시간대를 조절한다. 즉, 미디어 이용 리듬은 개인들의 일상생활 리듬과 상호작용하고 있으므로, 이용자 전략 수립 시 시간대별 이용 패턴을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과 개인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그 이용 패턴이 개별 이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잘 반영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 시청자들을 주 시청 시간대에 따라 세분화하고,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시청 행태를 비교하였다. 먼저, 2,040명 패널의 2022년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 시청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K-평균 군집화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밤(21:00∼03:00) 시간대에 주로 이용하는 나이트(NIGHT) 집단, 근무(09:00∼18:00) 시간대에 주로 이용하는 워크(WORK) 집단, 출퇴근(07:00∼08:00, 18:00∼19:00) 시간대에 주로 이용하는 커뮤트(COMMUTE) 집단, 마지막으로 전 시간대에 걸쳐 고르게 많은 시청량을 보이는 헤비(HEAVY) 집단으로 세분화되었다. 집단별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은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연령, 거주지)과 시청량(총 시청 횟수, 평균 시청 시간), 시청 집중도(채널, 장르 집중도)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고정형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방송 시청의 시간성 논의를 모바일 기기로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시청률 지표 마련과 광고 단가 책정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