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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33 - 173 (41page)
DOI
10.22876/kab.2024.38.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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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영상제작기술은 영상 콘텐츠를 시청각 형태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영상 산업 구조 중 제작 단계에 적합한 AI 기술에 대한 개인 생산자 차원의 평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양한 영상 장르와 생산자의 의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생성형-반자동 기술에 주목하였고, 제작 효율성이 부족한 20대∼50대의 1인 미디어 생산자를 중심으로 AI영상제작기술에 대한 이용의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기대일치, 기술의 도구성 평가, 만족, 이용의도의 관계를 제시한 후기 기술수용모델과 개혁확산이론에서 제시한 기술의 지각된 특성 중 상대적 이점, 일치성, 복잡성을 결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기대일치가 높고 상대적 이점, 일치성, 복잡성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또 만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았다. 또한 높은 기대일치는 상대적 이점, 일치성, 복잡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높은 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이중매개효과 분석에서는 ‘기대일치-일치성-만족-이용의도’ 경로와 ‘기대일치-복잡성-만족-이용의도’ 경로에서 기대일치의 간접효과가 유효했으며 일치성, 복잡성, 만족이 유의미한 매개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제작 단계에서 영상의 구성요소를 반영해 AI 영상제작기술에 대한 1인 미디어 생산자의 이용의도가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 인지적 요인을 중심으로 탐색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제작 단계에 적합한 AI 기술에 대한 요구와 정책 고려 사항을 실무적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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