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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진 (서울시립대학교) 이윤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7 - 36 (30page)
DOI
10.21328/JMEC.2024.2.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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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OTT 서비스의 성장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OTT 서비스를 이용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영화를 관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OTT 서비스가 극장의 위기, 나아가 영화산업 전반에 위기를 가져오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렇지만 동시에 OTT 서비스와 기존 매체들에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 중 영화산업 OTT 서비스에 관한 관점은 극장이라는 기존 영화관람 매체를 대체하기도 하지만, 영화 유통사와 배급사 간의 독과점을 해소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보는 관점도 존재하고 있다. 기존 영화에 관한 연구는 산업 전반에 관한 관점이라면 본 연구는 OTT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매체가 개인의 영화 관람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따르면 매체를 통한 영화관람 빈도가 높은 OTT 이용자가 직접 관람도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나 OTT 서비스는 영화 직접 관람에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OTT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영화에 관한 흥미와 정보를 제공해주고, 직접 관람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오히려 직접관람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과 대상
4. 분석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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