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규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102輯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는 5종 上 · 下권 10권으로 발행되었다. 본고는 제4차 교과서에 나타난 복합동사를 분석한 것으로 이충규(2022a, 2022b, 2023a, 2023b)에 이은 다섯 번째 연구이다.
본고에서는 1)제4차 교과서의 전체어수와 개별어수, 2)제4차 교과서 신출 복합동사, 3)제4차 교과서 전용 복합동사, 4)교육과정 중복도5 이상의 복합동사, 5)기본 어휘에 포함되어 있는 복합동사, 6)개별 학습 항목으로 제시된 복합동사, 7)3종~5종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출현하는 복합동사, 8)연습 문제 제시를 위한 신출 복합동사를 각각 제시하였다. 이 중 네 번째 목록인 교육과정 중복도5 이상의 복합동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중복도9:差し上げる、出掛ける
 ・교육과정 중복도8:乗り替える、召し上がる、申し上げる
 ・교육과정 중복도7:飛び込む、話し合う
 ・교육과정 중복도6:思い出す、助け合う、出来上がる、引っ越す、吹き出す、降り続く、見下ろす
 ・교육과정 중복도5:言い切る、書き表す、繰り返す、吸い込む、立ち並ぶ、食べ過ぎる、出会う、通り過ぎる、取り上げる、成し遂げる、見付かる、見付ける、見詰める、見渡す、申し込む、持ち帰る

이들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교육과정에서 중복해서 출현했다는 점에서 향후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집필시에 우선적으로 참고할 만한 목록이 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기
2. 선행연구
3. 연구 자료 및 분석 방법
4. 제4차 교과서 복합동사
5. 고찰
6.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