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상범 (중앙대학교) 허정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4호 (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 - 16 (14page)
DOI
10.47684/jcd.2024.04.26.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숙련과 과제의 향상을 강조한 TARGET 프로그램이 아동의 내적동기,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숙련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Epstein(1988, 1989)이 제안한 동기유발 지침을 토대로 유소년축구 TARGET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참여자는 유소년 축구클럽에 참여중인 초등학교 2학년 아동 23명으로 TARGET 집단 12명과 비교집단 11명을 선정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초등학교 2학년에 맞는 적합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하였다. 실험설계는 준실험설계의 비동형 전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다. TARGET 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측정을 한 후, TARGET 집단에게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어떠한 처치 없이 지도자의 경험적 지식에 의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집단 모두 1주에 3회씩 15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후 두 집단 모두 사후측정을 하였고 TARGET 집단에게만 추가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TARGET 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유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ARGET 집단은 비교집단보다 긴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ARGET 집단은 비교집단보다 학교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면담 결과 첫째, 아동들은 TARGET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숙련분위기를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즐거움’, ‘재미’, ‘행복’, ‘노력’, ‘꿈’ 등의 내용을 통하여 아동들의 내적동기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자신감 상승’, ‘활발해짐’, ‘의사 표현하기’ 등의 내용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먼저 사과하기’, ‘말다툼 감소’, ‘친구 사이가 좋아짐’ 등을 통해서 또래관계 역시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하면, TARGET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내적동기,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소년축구 현장에서 아동들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전략으로 삼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8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