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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광국 (경남대학교) 김기환 (경남대학교) 이상원 (경남대학교) 김동헌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2 - 260 (9page)
DOI
10.5391/JKIIS.2024.34.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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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선박 시장 트렌드는 기존 선박에 비하여 운항 경제성 및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킨 스마트 선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경남은 2020년도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무인선박에 선박직원이 탑승하지 않고 원격조종과 자율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실증 특례를 허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ft급 전기추진선 무인화를 위한 자율운항 실증기술을 개발하여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에서 해상 실증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4ft급 전기추진선 무인화를 프로토타입의 플랫폼을 구현하고, 해당 플랫폼에 실제 탑재 가능한 제어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여 원격조종, 호핑, 충돌 회피의 세 가지 시나리오를 기준으로 검증한다. 호핑테스트는 경로추종점의 직경 2.5m 인 원 중심 GPS 좌표를 설정하여 해당 원 안에 80% 이상 선체가 경유하는지 확인하고, 충돌 회피는 고정 부표를 설치하여 해당 장애물을 회피 후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는지를 검증한다. 제안한 자율운항 기술은 실선에 탑재하여 해상 실증수행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기추진 쌍동선의 플랫폼 설계 및 구현
3. 전기추진 쌍동선의 제어시스템 설계 및 구현
4. 전기추진 쌍동선의 시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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