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혜영 (덕성여자대학교) 김윤희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5 - 14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개념과 관련된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하며 고찰하였다. 또한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HCI에서 발전한 CCI(Child-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 분야에서 AI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대화형 AI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심층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이에 과학기술의 등장에 따른 교육적 이슈를 윤리성과 안전성, 교육 현장의 적용, 철학적 질문과 직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술 개발과 교육 현장의 유기적 관계와 책임감, 어포던스 탐구와 윤리·철학적 접근의 동행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며 다층 구조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HCI의 개념과 CCI의 발전
Ⅲ. 대화형 AI의 교육적 접근
Ⅳ. HCI와 대화형 AI에 대한 교육·철학
Ⅴ. 유아교육에서 HCI와 AI에 대한 교육적 이슈
Ⅵ. 나가며: 다층 구조 상호작용에 대한 통합적 접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5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