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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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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수 (동아대학교) 전대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06
수록면
1,601 - 1,609 (9page)
DOI
10.9728/dcs.2024.25.6.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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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교수·학습자료 추천 기능 향상을 위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역량이 강조되고 있지만 이는 여러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수자가 교수 · 학습자료 생성을 위한 프롬프트 입력의 용이성 향상을 위해 질의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ChatGPT에서 해당 기법을 활용하여 교수 · 학습자료 제작을 위한 프롬프트를 작성하였고 그 프롬프트를 Dall-E와 Midjourney에 입력하여 교수 · 학습자료용 이미지를 제작하였다. 그 결과 교수 · 학습자료와 관련된 이미지가 생성되었으나 생성형 AI의 Hallucination으로 인해 이미지의 세부적인 표현에 한계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향후 2025학년도에 도입될 AI 디지털 교과서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수 · 학습자료를 제작하는 기법이 도입된다면, 학습 과정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을 학습자 스스로 교수 · 학습 자료를 제작해 보는 활동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의 몰입과 이해를 강화할 기회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주요 개념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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