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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소훈 (국립군산대학교) 강성준 (국립군산대학교) 정찬우 (국립군산대학교) 정현준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4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94 - 39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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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게임 시스템에서 NPC는 개발자가 미리 정해놓은 텍스트나 선택지에 기반하여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플레이어에게 제한된 선택지만을 제공하므로, 플레이어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랭체인과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NPC챗봇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직접 질문을 입력할 수 있고, NPC는 이에 대해 유동적이고 맥락에 맞는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NPC의 역할부여를 통해 NPC가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맞춤형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Chat GPT의 파인튜닝과 함께 템플릿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랭체인을 활용한 언리얼 엔진 NPC 챗봇 시스템
Ⅳ 실험 및 비교 평가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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