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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유란 이성훈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69 - 4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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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들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차별화되고 독특한 방식으로 그들의 상품에 대한 홍보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공간의 계획이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됨에 따라 기업의 공간은 마케팅전략의 한 부분으로 기업마케팅의 중요한 전략 수단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디지털미디어를 공간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경향을 살펴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자는 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첫 번째, 공간마케팅 전략을 위한 3가지 전략요소 ① 공간으로의 고객 관심 유도, ② 제품 및 브랜드 탐색을 위한 행태지원, ③ 공간의 매혹적인 볼거리에 따라 디지털미디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두 번째, 위의 전략요소를 공간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장치로 디지털미디어가 사용됨을 확인한다. 세 번째, 디지털미디어를 이용한 3가지 전략요소에 의해 공간디자이너가 어떠한 표현기법을 사용하는지 분석한다. 이는 고객들이 어떠한 공간경험을 체험하는지와 의미를 같이 한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는 미디어아트 형식의 접목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표현하는 기법, 공간네트워크화와 유희적 놀이기법을 적용한 브랜드 참여기법, 사용자 감동을 위한 새로운 시각적 경험 연출 기법으로 정리되었다. 공간마케팅 전략으로 디지털미디어는 더욱 적극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기업은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과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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