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영실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43 - 25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사진적 모더니즘을 형식주의 사진과 모더니즘 매체로서 사진의 위상을 구축하기 위해 기획된 뉴욕 현대미술관의 주요 전시들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이에 관한 비평적 논의를 통해 사진적 모더니즘의 담론적 공간을 고려해보았다. 사진적 모더니즘의 담론은 매체특정적, 형식주의적 입장에 기반한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논의에 충실히 부합되며 사진 매체 자체의 내재적 본성을 강조하였고 사진에 예술 매체로서의 합법성을 부여하려는 일련의 시도로 이어져갔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는 현대 사진의 다양한 실천 속에서 확인되는 사진 매체의 역동성을 간과하게 했고 비평적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1970년대 이후의 일련의 이론적 논의들은 역사, 이론, 미학의 중첩되는 영역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의 동력을 제공하는 사진의 담론적 공간을 재고하게 했다. 본 연구는 사진적 모더니즘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비평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변모하는 사진의 매체적 조건과 담론적 공간에 대해 사유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12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