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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희 원주안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81 - 9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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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추상표현주의 도예적 관점에서 20세기 현대미술, 특히 추상표현주의의 범주에 속하는 색면추상의 형식과 내용에 기반을 두고, 색면추상의 거장인 마크 로스코(Mark Rothko)와 하태임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색면추상의 조형요소인 점, 선 면과 순수한 색채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의 조형적 특징을 추구하는 현대도자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표현의 확장에 주목하고, 도자조형에서 색면을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 분석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추상표현주의 영향으로 현대도예에서 색채 위주의 조형작업을 하는 도자조형 작가들과 색채표현에서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현대도자작품에서 보여지는 색면추상의 특징을 내면적 탐구의 색면추상과 조형적 탐구의 색면추상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내면적 탐구와 조형적 탐구에 있어서 색면추상은 표현대상 뿐만 아니라 심상의 세계까지 표현해 봄으로써 표현영역을 확장시켜 단순하고 초월적이며 강렬한 색채표현을 추구함과 동시에 무의식적인 세계를 자각할 수 있고 내용이나 행위에 대한 주제의 해석에 중점을 둔 정신적인 숭고의 미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공예나 조각 등의 입체작품은 형태를 구성하고 있는 내부공간과 형태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공간에서 나타내는 조형성과 내부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표현적 요소들의 융합에서 작품의 조형성을 분석하고 있는데 특히, 형태를 둘러싸고 있는 기면은 도자표현의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 따라서 색의 사용은 예술과 공예를 구분하여 왔던 전통적 방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조형언어를 표출해 냄으로써 색의 물리학적 화학적 바탕과 생리학적, 심리학적 심미적 관전에 바탕을 두는 등 작가 개개인마다 표현의 형식과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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