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호 (효원파워텍) 김장목 (부산대학교) 허일라 (효원파워텍) 황선웅 (효원파워텍)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3년도 제6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42 - 24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추진항공기용 모터제어 인버터는 배터리의 DC전력을 스위칭을 통하여 AC전력으로 변환하여 모터를 구동하여 프로펠러의 추력을 생성한다. 스위칭 디바이스는 차세대 전력반도체인 실리콘카바이드 MOSFET을 사용하여 기존의 IGBT와 MOSFET계열의 전력반도체보다 낮은 발열 특성으로 방열부의 무게를 줄일 수 있으며 인버터 케이스의 부피도 줄일 수 있어 경량화가 요구되는 항공기용으로 적합한 특징을 가진다. 인버터는 수냉방식으로 방열판을 냉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인버터의 설계이지만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유량이 발생할 경우 인버터를 냉각한 후 냉각수의 온도를 낮출 수 있다면 비행체의 냉각시스템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수냉과 공랭방식을 결합한 구조를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인버터의 설계
3. Thermal analysis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85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