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예진 (연세대학교) 오창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689 - 1,699 (11page)
DOI
10.9728/dcs.2024.25.7.16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업무 환경에서 설명가능한 인공지능(XAI)을 활용한 챗봇이 사용자의 직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인터페이스(XUI)의 역할과 효과성을 중심으로 검증한다. XUI 원칙을 적용한 XAI 기반 챗봇과 전통적인 AI 챗봇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XAI 챗봇이 AI 챗봇에 비해 마음 지각, 서비스 흥미, 직무 효능감 등 주요 변수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성과를 보였다. 특히, XAI 챗봇 그룹에서는 마음 지각과 직무 효능감 간의 서비스 흥미의 매개 역할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XAI 챗봇 그룹에서만 관찰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AI 시스템의 투명성과 설명 가능성이 사용자 만족도와 성과 향상에 중요함을 나타내며, 업무 환경에서 XAI를 실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유용한 통찰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