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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은주 (명지대학교) 박윤현 (명지대학교) 박련훤 (명지대학교) 정가윤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47 - 25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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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혼부의 자녀가 겪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사회적 지원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미혼부의 자녀를 교육 혹은 보육한 경험이 있는 서울 서대문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명을 면담하였다. 면담 자료를 전사하는 과정에서 교육학 박사 1인, 아동학 박사 수료 1인, 아동학 석사과정 1인의 주관적 해석이 더해졌고, 자료 분석을 위하여 전사한 자료를 토대로 주제 분석을 했으며, 관련 주제별로 코딩하여 범주를 구성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는 자녀 양육비 마련을 위하여 일에 몰두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동의 양육은 대부분 필리핀 보모에게 맡겨지고, 그로 인해 언어에 대한 혼돈이 심한 상태였다. 이에 아동에게 언어적으로 민감한 반응과 긴밀한 상호작용을 제공해 줄 사회적 지원의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둘째, 양육자의 성별 특성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충분히 자녀에게 반응해주지 못해, 미혼부의 자녀는 불안정한 애착 형성에 따른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은 또래관계 형성과 학교적응,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도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중요한 발달 요소이기 때문에 미혼부 자녀의 양육 과정에서 겪는 사회·정서 발달에 관심을 두고 지원방안에 관하여 모색해 볼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는 환경의 많은 영향을 받는 아동이 어느 가정에서 출생하더라도 언어적, 사회·정서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지원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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