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주 임경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33 - 8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토론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서 토론능력과 토론능력의 평가요소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 분석과 전문가 협의를 통해 토론능력 평가요소를 ‘논리적 구성력’과 ‘표현전달력’으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평가요소를 교수자가 관찰하여 평가가 가능하도록 토론자의 토론 언어와 행동을 측정하는 평가문항으로 수정하였다. 대학생의 토론능력 평가를 위해 논리적 구성력과 표현전달력에 해당하는 문항으로 평가도구를 구성하였다. 토론능력 평가도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Rasch 모형과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고 최종 13문항으로 구성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자가 토론 교육현장에서 대학생의 토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토론능력 평가 도구를 제시하였으며, 논리적 구성력과 표현전달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7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