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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83 - 3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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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글쓰기 교육에 관한 보다 효율적인 플립 러닝을 위해, 구체적인 ‘강의실 안 교육’을 설계했다. 글쓰기 교육 내용을 ‘글쓰기 이론’, ‘주제를 정하는 과정’, ‘개요쓰기 및 집필 과정’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강의실 안 교육’을 다음과 같이 설계했다. 첫째, ‘글쓰기 이론’과 관련된 ‘강의실 안 교육’이다. ‘강의실 안 교육’은 토의 토론에 기초한 조별 활동을 통해 진행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문제를 중심에 둔 토의토론 교수법을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둘째, ‘주제를 정하는 과정’과 관련된 ‘강의실 안 교육’이다. 이 과정은 토의토론과 학습자의 상호피드백 활동에 기초하여 설계되었다. 학습자는 토의토론을 통해 주제 영역을 정하고 주제 영역과 관련된 기존 논의 및 현재 상황을 검토하고, 이후 다른 학습자와 자신이 정한 주제문에 대해 상호피드백한다. 셋째, ‘개요쓰기 및 집필 과정’과 관련된 ‘강의실 안 교육’이다. 이 과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설계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교수자와의 소통을 통해, 자신의 글쓰기 과정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수정하면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플립 러닝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플립 러닝의 목적은 ‘강의실 안 교육’의 설계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본고는 글쓰기 교육을 위한 플립 러닝의 ‘강의실 안 교육’을 교육 내용에 따라 다르게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대학 글쓰기 교육과 플립 러닝 3.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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