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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645 - 68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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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진은 진실한가? 이러한 질문의 답은 언제나 모호하다. 왜냐하면 특히 기록의 형태로 나타나는 사진은 역사의 조작과 왜곡을 보여줄 수 있고 이와 동시에 사라지는 기억의 진실을 내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진을 만드는 과정에서 합성, 삭제, 수정, 이중인화 등의 기술적 조작은 역사를 왜곡하는 물리적 도구로 이해될 수 있다. 사진으로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것은 진실로 위장된 사진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ça a été)이다. 한국사진의 역사에 나타난 조작사진들 예컨대 이태리인 카를로스 로제티(Carlo Rossetti)에 의해 조작된 명성황후 사진, 누군가의 의해 합성 조작된 고종황제의 가족사진, 윤봉길 의사 가짜 사진의 의혹, 일본 사진엽서에 나타난 모호한 안중근 의사의 사진, 아직도 친일파 논쟁을 야기하는 손기정의 일장기 말소사진 등은 한국 근대사의 중요한 인물이나 사건에 관계되지만 촬영자는 대부분 익명으로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조작사진들은 오랫동안 비공개 사진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작은 여러 장의 사진을 겹쳐 하나의 장면을 만들거나 내용을 삭제하고 수정하는 초보적인 방식으로 실행되었고 일부 정치적 비평을 암시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적 영역에서 그리고 개인적인 이유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이루어졌다.

목차

1. 서론 2. 조작사진의 역사 3. 한국 최초의 합성사진 4. 고종황제 가족사진의 조작 5. 일제의 조작사진과 역사 6. 일장기 말소사진과 논쟁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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