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605 - 6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도 2개 학기에 걸쳐 비대면으로 진행한 A대학의 <글쓰기와발표> 수업 사례를 통해 쓰기-말하기 연계 교육 및 학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강좌는대학의 교양 교과 중 의사소통 역량의 강화를 목표로 ‘글쓰기’와 더불어 ‘말하기’라는 영역을 결합하고 있다. ‘말하기’ 영역이 독립적으로 구성된 교과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프레젠테이션 교육과실습을 하되 ‘쓰기’ 영역과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한 교수 방법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고가 제시하는 모델 및 사례에서 역점을 두고자 한 것은, 첫째로 ‘글쓰기’와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는 수업 설계이며, 둘째로 두 영역 사이를 잇는 ‘프레젠테이션글쓰기’와 ‘프레젠테이션 영상 제작’을 통한 학습자들의 자기 점검 효과이다. 나아가 비대면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능동적· 자기 주도적 학습을 자극하고 이끌어내는 일 역시 중요하다는 점에서그에 대한 효과 역시 주목하였다. 쓰기-말하기 통합 교과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방식에 시효를 더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한해당 모델과 사례는 향후 비대면 상황이 유지될 경우에도 여전히 유효하리라 본다. 또한 자가진단 도구 등을 통한 자기 점검을 확대하고, 프레젠테이션 영상 제작에 이은 온라인 발표회 등으로도 확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3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