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53 - 9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 선박 부품 소재 산업 제조업체 중심으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출 마케팅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들의 실질적인 판로개척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연구는 중소 조선, 선박 부품 소재 기업 관점에서 해외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 기술지원, 경영컨설팅, 네트워크 및 인력지원, 금융 및 판로개척 지원 등이 수출마케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중소 조선, 선박 부품 소재 기업의 수출마케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대책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중소 조선, 선박 부품 소재 기업 구성원이 인지하는 구체적인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할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면, 수출마케팅(EMC)에 대한 요구와 역량이 향상되어질 것이라 판단되었다. 아울러 정부는 중소 부품 소재 전문기업을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 장기적인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그리고 금융 및 판로개척 지원은 중소 조선, 선박 부품 소재 기업이 수출마케팅(EMC)을 위하여 기술지원과 경영컨설팅, 네트워크 및 인력지원의 상승을 시킬 수 있는 주요요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론을 근거로 중소 조선, 선박 부품 소재 기업이 단계별 성장을 할 수 있는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