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3 - 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지역 사회의 기대와 요구가 다양화되면서 산학협력의 활성화가 강조되고 있고, 대학은 지역사회와의 관계 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대학, 민간, 주민자치 등 다양한 주체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리빙랩 활동에 시민 참여의식이 해외 선진국에 비해미미하여 그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더불어 아이디어가 정책적으로 발현되지 못하고 제안에만 그치는 등 리빙랩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의 문제 발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단계별 문제 해결 접근과 실제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 학습활동의 기회를제공하고 있는 J 대학교 리빙랩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리빙랩에 참여하고 있는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의미한 자료 136부를 확보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Ver. 22.0)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그결과 첫째, 혁신적 교수법 만족도 중 PBL 교수법이 비판적 사고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실시간 원격 강의, 이러닝, 플립 러닝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혁신적 교수법 만족도 중 실시간 원격 강의, PBL, 플립 러닝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이러닝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혁신적 교수법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칠 때 성별의 조절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정책 제언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교육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대학 및 지역의 주민자치 리빙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본 연구가 향후 국가 리빙랩 교육 정책 방향에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3. 연구설계 4. 연구방법 5.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