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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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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의 듣기 자료에 반영되어 있는 현실발음의 실현 양상을 파악하고 한국어 교재에 현실발음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논의하는 것이다. 현실발음은 비규범 발음이지만 한국어 화자의 구어에서 빈도높게 실현되는 발음으로 한국어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항목이다.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인 화자의 구어에서 빈번히 실현되는 현실발음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현실발음으로 발화되는 해당 어휘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고, 이는 발화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장애가 된다. 따라서 듣기 자료의 실제성을 높이고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이해능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 교재의 듣기 자료에 현실발음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 듣기 자료에 현실발음을 반영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먼저 한국어 교재 4종의 듣기 자료에서 관찰되는 현실발음의 실현 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듣기 자료에 반영될 필요가 있는 현실발음의 유형을 나누어 제시하고 듣기 자료에 현실발음을 반영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국어 듣기 자료에 현실발음을 반영하는 것은 한국어 모어 화자의 발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나아가 현실발음으로 한국어 화자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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