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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백만 (경북대학교) 김윤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31 - 54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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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려시대부터 조선 전기 성종때까지 당악정재 헌선도 반주음악 중 하나인 헌천수의 음악적 고찰을 통해 다양한 악곡명에 관한 관계성, 변주방법 원리, 구성음을 파악하여 긴염불과의 음계 관계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첫째, 헌천수의 다양한 악곡명에 관해서는 헌천수는 염불, 긴염불, 산염불 등 다양한 곡명으로 불리지만 모두 동일한 곡임을 확인했다. 또한 현악영산회상 중 염불도드리의 파생곡으로 민간 음악인 대풍류긴염불과 같은 음악이며, 원래는 풍류대금으로 연주하였으나 김광식 선생이 국악예술학교에서 산조대금 4관 주법으로 지도한 이후부터 산조대금으로 연주하였음을 확인했다. 둘째, 헌천수를 연주하는 방법에 있어서 세 가지가 있음을 확인했는데, 원곡인 첫 음 太(F)로 연주하는 법과 첫음인 太(F)를 4도 내려서 南(C)으로 연주하는 법, 마지막으로 첫 음 太(F)를 2도 올려 姑(G)로 연주하는 법이다. 이 중 첫 음을 南(C)으로 하여 4도 전조한 변주법은 현악영산회상에서 평조회상으로 전조한 방법과 동일하며, 첫음을 姑(G)로 하여 2도 전조한 변주법은 가곡 태평가를 청성자진한잎으로 전조한 방법과 같고, 이러한 방법은 산조의 청을 이동하여 연주하는 ‘변청’과도 같은 방식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헌천수와 대풍류 긴염불은 동일한 음악으로 레(黃:Eb)-미(太:F)-솔(仲:Ab)-라(林:Bb)-도(無Db) 레음계임을확인했다. 본 연구는 헌천수의 여러 곡명 간 관계성, 변주 방법, 변주곡 간 음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헌천수의 변주적 특성과 이러한 특성이 창출된 배경을 규명함에 의의가 있으며, 차후 관련 연구는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다른 변주곡들의 변주적 특성을 함께 비교, 분석하여 시대가 변하여도 전해지는 변주곡 간 공유되는 특정 패턴과 차이점을각각 규명한다면 해당 곡들을 음악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함에 있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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