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영 정혜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5 - 1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활용 한국어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교육적 적용 관련 견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를통해 한국어교육에의 메타버스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체험 여부가 향후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교사 인식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해 본 교사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한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있을지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가치와 필요성, 메타버스 에 적합한 활동 유형 및 수업 구성 방안, 메타버스 활용수업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과 지원 방향의 관점에서 요구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버스를 체험해본 교사 집단이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유용성에 대한 인식, 효능감 면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그러나 효능감이 매우 낮게 나온 미체험 집단에서도 사용 의지가 높았으며 체험 집단과 차이를 보이지 않아 흥미로웠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메타버스의 장점을 잘 활용하려면 역할극과 시뮬레이션, 상호작용이 있는 소그룹 학습활동과 같은 말하기 활동에 적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이 메타버스 활용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향후 교원 양성, 각종 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 내용에는 물론, 교원 자격 인증의 조건인학습 필요 과목 목록에도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메타버스의 개념 및 유형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