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병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1 - 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 목적 글쓰기에서 문제점을 탐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의 기본이되는 자료는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조사 및 분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텍스트 읽기’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이다. 이 부분에서 중요하게 본 것은 두 가지이며, 먼저 소통의 의미로 접근 가능한 읽기 방법론이다. 다른 하나는 ‘두 방향의 읽기’를 통해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다. 조사 및 분석의 주요 내용 중 두 번째는 평가 기준과 퇴고에 관한 연구이다. 피드백의 기준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는 방법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퇴고 과정에서 고쳐쓰기를 시도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메타분석의 한 방법론을 제시한 Cohen의 효과크기 범주를 활용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1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