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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은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71 - 78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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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는 학생들에게 변혁적 역량과 행위성 함양이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육2030’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2030’의 내용과 의미가다양한 시각으로 연구되어 논의를 확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신유물론 페미니즘 연구자인 캐런 바라드의 행위적 실재론의 관점에서 ‘교육2030’의 의미를 분석하고자 했다. 그래서 해석학적 현상학연구방법으로 ‘교육2030’의 핵심 목표와 역량, 성과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2030’의 변혁적 역량은 지구적 위기에 대응해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웰빙을 목표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갈등을조정하며, 함께 살아가기 위한 책임성을 가져야 하는 의미를 해석했다. 또한 역량의 핵심인 학생 행위성은 공동-행위성과 얽힌 관계를 형성하며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교육2030’이 제시한 변혁적 역량과 행위성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으로 교육생태계를 구축하려는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행위적 실재론은 한국사회 교육 과정에 있어서 기존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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