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이 (동국대학교) 구영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79 - 1,1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화에서 오해가 발생하거나 사건을 불충분하게 파악하게 되는 현상의 원인을 맥락에서 찾아, 대화 교수⸳학습에서 맥락을 다루는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대화 맥락을 적극적으로 정교하게 활용할 것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으로 학습자의 구성적 행위로서 맥락화를 조명하였으며 교수⸳학습 대상으로서 맥락 민감성을 제시하였다. 또, 국어 교육에서의 맥락 연구를 검토하여 대화교육에서 설정할 수 있는 맥락의 범주를 정리하고, 이를 대화 주체를 중심으로 참여자가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는, 사회적 행위로서의 의사소통 맥락 모형에 대입하여 의사소통 맥락의 작용을 보였다. 연구방법으로 드라마 대화 자료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로서 상대적으로 맥락 민감성이 뛰어난 인물과 그렇지 않은 인물이 참여자 및 상황 맥락의 요소들을 활용하는 양상을 대화 상대에 대한 객관적정보, 대화 상대와의 관계에 입각한 정보, 대화 상황과 관련된 배경지식, 대화 상황에서 주의 집중한단서로 나누어 보여 주었다. 학습자가 삶에서 맞닥뜨리는 복잡한 맥락이 담긴 언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맥락화해 보고 맥락 민감성을 기르는 것은, 드러난 언어 표현과 그 이면의 의미작용 기제와 방식을 넘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