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사회참여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 확장된 예술로서의 참여예술교육 -
추천
검색
질문

사회참여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 확장된 예술로서의 참여예술교육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상 김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05 - 1,2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사회참여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 확장된 예술로서의 참여예술교육 -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현대 문화예술교육에서 등장하는 참여라는 개념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이 참여의 개념을 사회문제해결의 측면에서 연관지어 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의의를 검토해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형 예술교육에서 중요한 예술적 요소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교차교육학적 관점에서 요셉보이스(Joseph Beuys)의 예술관과 사회참여미술(engaged art)의 성격들을 살펴보면서 이 같은현대예술의 일련의 과정들이 결국 타인을 인정하는 대화적이며 교육적 수행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향후 문제해결의 측면에서 이런 창조적 활동들의 유연한 확장과 예술의 교차교육학적 이해가 참여예술교육이 갖는 의의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목차

1. 서론
2. 예술교육과 사회참여
3. 확장된 예술로서의 사회참여예술교육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7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