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이루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83 - 5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재즈를 활용한 각기 다른 특성의 영화를 비교하여 영화음악 속 재즈의 활용 양상을 파악하고 현대 할리우드 영화에서 나타나는 재즈 장르의 영화음악적 접근법을 연구하는 데 있다. 이에 테렌스 블랜차드의 “Malcom X”(1992)와 존 윌리엄스의 “Catch Me If You Can”(2002), 저스틴 허위츠의 “La La Land”(2016)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영화음악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트럼펫 연주가인 테렌스 블랜차드는 흑인 음악의 지주인 재즈를 활용해 영화음악적 기능에 충실했다. 둘째, 전통적인할리우드 영화음악가인 존 윌리엄스는 심포닉 사운드와 재즈 장르를 접목시켰다. 셋째, 저스틴 허위츠는 뮤지컬 영화라는 장르적 특성을 살려 음악을 구성하였다. 음악이 영화 내러티브 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있었으며, 영화 전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위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재즈장르의 다양한 영화음악적 접근법은 영화작품의 구성, 영화음악가의 음악적 성향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에 따라 영화 작품마다 언더스코어와 소스 음악과 영화 음악적 기능에서 차별성이 나타나고있었다. 그러나 클래식 음악의 토대나 라이트 모티브 기법과도 같은 공통점도 공존하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영화와 음악의 상호 작용
3. 영화 속 재즈 음악 활용 양상
4. (1992), (2002), (2016)의 재즈음악 활용 양상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