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실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53 - 4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모범사례로 등재된 스페인 푸솔학교박물관 사례를 통해 지역사회가박물관 운영에 참여하는 양상과 이를 통한 해당 지역 문화유산의 전승과정을 고찰해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스페인 푸솔학교박물관은 지방 소도시 엘체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전승하는 것을주요한 박물관 정체성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학교박물관이라는 독특한 공간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을 꾀하고 문화유산전승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천하고 있는 곳이다. 본 연구는 푸솔학교박물관 사례를 통해지역민들의 참여양상을 전시내용, 유물해석,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무형유산전승의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해당 박물관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전시를 재현하고 있으며 노인세대 구술인터뷰를 기반으로 유물에 대한 해석을 시도한다. 또한 문화유산 전승 방안으로 다양한 세대의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그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지역 공동체와 박물관 간의 협업과 상생의 구조를 구축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8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