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비루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71 - 1,3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무용교육이 학생들의 신체적 자아 개념, 정서지능, 무용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관계에 대해 실증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방과후 무용을 학습하는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 개념이 그들의 무용 교육 목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정서 지능도 무용 교육 목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학생들의 자기표현이 무용 교육 목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 관계에서 자기표현이 중요한 매개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방과후 무용 교육이학생들의 신체적 자아 개발과 감정 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특히 자기표현이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무용 교육이 단순한 운동 활동을 넘어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장과 감정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음을 강조하는 바이다. 교육자와 정책 결정자들은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7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