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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경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199 - 1,2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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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이 영화 “붉은 사막”에서 구현한 영화 이미지의 특성을 들뢰즈의 이미지 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하였다. “붉은 사막”에 출현하는 이미지의 성격은 먼저 세 가지의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지각-이미지의 ‘자유 간접 주관성’의 사례로서 등장인물의 시선이 카메라의 시선과 중첩되어 ‘강박적 프레임’이라는 안토니오니 감독의 특징적 스타일로 구사된다. 여기에서 인물의 시점과 카메라의 시점은 동시적으로 주체가 되어 상호적인 지각-이미지를 갖게 된다. 두 번째는“붉은 사막”에서 지각-이미지와 행동-이미지 사이의 간격을 점유하는 정감-이미지의 출현은 클로즈-업또는 탈프레임, 임의의 공간으로부터 발생한다. 임의의 공간에서 정감-이미지가 출현하는 요소는 극명한 명암의 대비, 백색 공간의 구축, 그리고 강렬한 색채-이미지이다. 세 번째, 회상-이미지와 결정체-이미지의 성격을 공유하는 이미지들은 시간-이미지가 출현하는 전조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들뢰즈의 이미지 존재론을 통해 “붉은 사막”을 고찰하는 작업의 목적은 사유의 계기를 제공하는 이 영화가 지닌영화 예술의 의의를 제고하고자 함에 있다.

목차

1. 서론
2. 지각-이미지
3. 정감-이미지
4. 회상-이미지에서 시간의 결정체로
5.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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