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나윤빈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293 - 1,30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산업 유망 분야인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과 관련하여 전통문화 분야에서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RISS 논문 검색어에 ‘전통문화’와 함께 각각 추가하였고, 이를 텍스트마이닝으로 분석하였다. 논문 자료는 전통문화 가상현실에 대해 1,186건, 전통문화 증강현실에 대해 239건을 각각 수집했다. 분석결과,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학술지와 학위논문의 빈도분석에서 디지털, 가상공간, 미디어아트, 문화유산, 애니메이션 등이 높은 순위로 나타나는 공통점이 있었다. 증강현실 분야에서는 학술지와 학위논문간 빈도분석에서 4차산업혁명, 콘텐츠(문화콘텐츠 & 디지털콘텐츠) 등이 높은 순위로 나타나는 공통점을 보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9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