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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경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프랑스어문교육 프랑스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36747/ellf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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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제라르 베세트(Gérard Bessette)의 『서적상(Le Libraire)』을 중심으로 소시오토프(sociotope)’의 개념을 활용하여 문학적 공간이 퀘벡 사회 내에서 사회적, 문화적 긴장과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탐구한다. 소시오토프는 특정 시기에 집단이 자신들의 문화와 규범을 드러내는 사회적 공간을 의미하며, 이 연구에서는 특히 문학적 공간이 사회 내에서 의미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분석한다. 베세트의 작품 분석을 통해, 이 연구는 작가 개인의 분열된 정체성 및 『서적상』의 출판 과정과 텍스트 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역학을 통합하여 소시오토프가 개인과 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를 조명한다. 이 연구는 특히 레옹의 서점과 그 안에 숨겨진 공간 “카파르나움(capharnaüm)”을 개인적 정체성 탐색과 사회적 저항의 장으로 분석함으로써, 소시오토프가 사회문화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한다. 본 연구는 소시오토프가 퀘벡 문학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밝혀내며, 문학 작품이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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