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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T.S.엘리엇학회 T. S. 엘리엇연구 T. S. 엘리엇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89 - 22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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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T. S. 엘리엇의 원작시들이 아동시집 늙은 주머니쥐의 실제 고양이들에 관한 책 을 비롯한 3편의 시들을 1981년 메가뮤지컬 캣츠 를 제작한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각색과정을 가부장과 젠더의 관점에 분석하려는 시도이다. 엘리엇의 원작시들과 로이드 웨버의 각색된 가사들의 차이점들을 가부장과 젠더의 관점에서 해석하면서, 이 연구는 ‘타락한 여성’과 ‘가부장적 여성’의 개념들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면서 여주인공 그리자밸라 더 글래머 캣과 그녀의 역사적 선조라고 할 수 있는 성서시대의 ‘타락한 여성’의 전형인 마리아 막달레나에 대한 젠더화된 수용과정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엘리엇의 원작시들을 각색하는 과정은 뮤지컬 캣츠 의 관객들에게 로이드 웨버가 관객들을 즐겁게 만들고자 하는 창작의도와 무관하게 여주인공 그리자벨라를 통해서 젠더이슈가 전면에 부각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로이드 웨버의 작가적 의도와 무관하게, 뮤지컬 캣츠 의 관객들과 평론가들은 그리자벨라의 주체성을 구성하는 노화, 젠더 그리고 가부장의 문제틀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연극적 스펙터클이 참혹한 그리자벨라에 대한 일관된 스토리를 찾아보려는 관객들의 욕망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캣츠 의 연극적 스펙터클의 정치적 함의를 이해할 수 있는 단서인 1980년대의 정치이념인 대처주의의 분석을 통해 젠더와 가부장의 화두를 좀 더 폭넓은 사회정치적인 맥락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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