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영준 (연세대학교) 김아래미 (서울여자대학교) 임소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보장학회 사회보장연구 사회보장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47 - 18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새로운 유형의 사회적 위험이자 취약성으로 공감대를 확산해 온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팬데믹(pandemic) 위기를 기점으로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 역동을 실증 분석하는 데에 있다. 통계청의 2013년~2021년 「사회조사」마이크로데이터를 활용해 팬데믹 위기에서 사회적 고립의 양상과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사회적 고립의 내재적인 요인의 영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사회적 고립의 두 핵심 요소 중 사회적 지지체계가 팬데믹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팬데믹 시기에 온라인을 포함한 사회적 교류는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고립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사회적 고립은 전체 인구와 경제활동 인구의 삶의 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청년에게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청년 집단에서는 팬데믹 시기 사회적 교류의 결핍이 삶의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팬데믹 위기와 사회적 고립의 총효과는 삶의 만족으로 측정한 총체적인 삶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고립에 대응하는 사회보장 정책의 필요성과 함께 인구 집단별 이질성을 고려할 필요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