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연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조영희 (용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교육학) 송진용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특수체육연구실)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7 - 98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원격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지도자의 교수학습 역량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S대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발달장애인 대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해본 경험이 다년간 있으며, 실시간 원격의 형태로도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지도자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특수체육전공 대학원생이며, 총 4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도자의 역량을 크게 ‘교수학습 기반 역량’과 ‘교수학습 역량’으로 2개의 역량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교수학습 전반에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수학습의 기반 역량’의 경우, 이를 구성하는 하위 능력으로 ‘발달장애인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력’,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신체활동 종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 ‘학습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 4가지를 포함하였다. 한편 ‘교수학습 역량’은 ‘프로그램 설계 역량’, ‘프로그램 실행 역량’, ‘프로그램 평가 역량’으로 하위 역량을 설정하였고, 이는 다시 역량 다발을 구성하는 지도자의 능력으로 세분화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역량’에는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능력’, ‘난이도별 과제분석력’ 등을 포함한 4가지 능력을, ‘프로그램 실행 역량’에는 ‘대면보다 과장된 진행 능력’, ‘다양한 수업 모델 활용 능력’ 등을 포함한 5가지 능력을, ‘프로그램 평가 역량’에는 ‘현장 피드백 수합 능력’, ‘수업 성찰 및 보완 능력’을 포함한 2가지 능력을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발달장애인 대상 실시간 원격 신체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교수학습 역량에 대한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