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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병창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94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5 - 9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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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중 상용한자를 대상으로 한 “漢字·漢語 교육 방안” 연구 시리즈의 다섯 번째로, 한·중 양 국 통합 사용 빈도가 일곱 번째에서 아홉 번째인 ‘是, 下, 國’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是, 下, 國’ 한자 분석 및 교육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是, 下, 國’의 자형 분석 을 통해 각각 ‘옳다, 맞다’, ‘아래, 밑’, ‘국가’ 등의 의미를 갖게 된 유래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한자의 학습과 기억에 도움이 되는 교학방안을 제시한다. 둘째, 발음 분석에서는 ‘是, 下, 國’의 한국어와 중국어 발음 차이를 구분하고 비교 연습을 통해 발음을 익히도록 한다. 의미 분석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에서의 의미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나아가 그 활용법을 익히도록 한다. ‘是, 下, 國’을 포함한 상용어휘 분석 및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다. ‘是’자를 포함한 ‘是非’ 등 상용어휘, ‘下’자를 포함한 ‘上下’, ‘下降’ 등 상용어휘, ‘國’자를 포함한 ‘國家’, ‘國際’ 등 상용어휘의 한·중 간 형태와 의미, 발음 관계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상용어휘 습득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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