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지 (인천청인학교)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3 - 1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을 형제자매로 둔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지원 요구가 무엇인지 포토보이스 연구 방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발달장애 학생의 청소년기 형제자매 10명을 목적 표집 및 눈덩이 표집을 통해 모집한 후, 포토보이스 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이후 대면 개별 면담을 1회씩, 손아래/손위그룹 집단 토의를 비대면으로 1회씩 진행하였다. 개별면담과 집단토의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개의 대주제와 18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1)형제자매 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 (2)형제자매 역할의 실제, (3)형제자매 역할로 인한 정서적 경험, (4)형제자매 역할 관련 지원 요구. 본 연구는 사춘기를 지나는 청소년기 비장애 형제자매들의 긍정적 발달을 돕기 위한 지원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