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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세익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서비스디자인학과) 구유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서비스디자인전공 교수)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6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81 - 39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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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키오스크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색채를 조사하고자 한다. 최근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디지털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자동화를 통한 노동력의 대체와 업무 간소화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다양한 산업에서 키오스크만을 사용하는 무인점포 시스템도 늘어나며 키오스크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키오스크의 도입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문제도 함께 동반한다. 특히 고령자가 직면하는 디지털 격차 문제는 키오스크 사용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고령자는 시각적인 측면에서 백내장과 황반 변성 등 시각 질환의 영향으로 인해 색채 인식 범위가 줄어든다. 색채는 고령자의 키오스크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령자의 키오스크 사용성 증진을 위해서는 고령자의 시각적인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적절한 색채를 키오스크 화면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문헌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비대면 시대의 키오스크와 고령자의 키오스크 사용성을 주제로 논의하고, 노화에 따른 고령자의 색채 인지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험 연구 단계에서는 선행 연구 자료의 고령층 색채 인지 가능 범위를 기준으로 색채에 따른 키오스크 사용성을 실험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고령자에게 효과적인 색채를 도출하였다. 키오스크의 배경 색인 W 색상과 결제하기 버튼의 색채의 명도 차를 중심으로 실험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실험 결과로는 명도 값의 차이가 높아질수록 소요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R 색상은 W 색상 배경과 명도 차가 최대인 Bk 색상보다 오히려 소요시간이 짧았는데, 이를 통해 명도 차가 큰 색채뿐만 아니라 장파장의 난색 계통을 사용하는 것이 고령자들로 하여금 사용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키오스크의 배경색뿐만 아니라 브랜드 컬러도 고령자의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키오스크 화면의 배경색뿐만 아니라 브랜드 컬러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적절한 색채 선택 연구를 통해 고령자들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고령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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