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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우빈 (현대모비스) 김영하 (현대모비스) 김현수 (현대자동차) 도현석 (코오롱글로텍)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11 - 31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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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PBV와 같은 기술 개발에 관심이 높다. 특히 전기차의 항속거리 증대를 위한 배터리 공간 증대와 상품성 개선을 위한 PBV의 승객 공간 증대가 시장의 요구조건으로 판단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서스펜션의 패키지를 축소하고 FLAT한 드라이브 모듈을 구현하는 것과 경량화는 중요한 과제이다. 전통적인 서스펜션의 구조에서 코일 스프링은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하중, 진동을 절연하여 승차감을 구현하는 중요한 부품이지만, 수직방향으로 형상되어 작동하는 방식은 FLAT한 드라이브 모듈을 구현하는 데에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링크기능 통합형 복합소재 횡치 판스프링 서스펜션”을 연구하였다. 또한 코일스프링 기능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로어암 링크, 스태빌라이저바의 역할도 구현할 수 있도록 목표하였다. 이를 위해 스프링의 강성, 강도와 로어암 링크의 좌굴 하중 및 서스펜션의 K&C 등을 설계 인자로 설정하고 목표 성능이 만족하는지를 해석을 수행하여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2. 개요
3. 설계 및 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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