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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6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9 - 11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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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측면에서 ‘한글’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유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훈민정음』해례본은 최초의 한글 설명서로서 한글 창제의 원리를 설명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뿐만 아니라 한글 서체의 典範이자 標準으로 제시된 『훈민정음』해례본의 한글 서체, 즉 훈민정음체에 한글 창제의 철학적 원리가 담겨 있어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글 창제의 철학적 원리는 우주 자연 현상의 생성·변화 발전 규율에 관한 형이상학적 원리이다. 이것은 易 철학에서 강조하는 만물 만상의 生生之理이며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내재하는 것이다. 복희씨가 자연 현상의 이치를 卦象으로 부호화한 것처럼, 세종대왕은 이러한 원리를 추상하여 훈민정음체에 담아냈다. 역대 서예가들은 이러한 生生之理에 따라 생성·변화 발전하는 자연의 모습에서 生生之意를 취하여 서예에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유는 한국미학자들이 한국미에 대해서 논하는 주제와도 같다. 본 연구는 최초의 한글 문자형태인 ‘훈민정음체’에 한글 창제의 철학적 원리가 어떻게 심미의식으로 발현되었는지, 그래서 어떠한 풍격미가 있는지, 그리고 미학적 의미가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변화가 많은 곡선 획으로 이루어진 非定型의 한자 서체는 변화가 없고 厚重한 직선 획으로 구성된 定型의 한글 서체(훈민정음체)와 대조적인 풍격미를 발한다. 이 두 서체 간에 획의 굵기 변화, 획의 형태, 결구와 글자 외형의 형태, 氣勢의 動ㆍ靜 등, 서예적 요소를 조형적ㆍ서사 기법적ㆍ서예 미학적으로 접근하여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훈민정음체와 한자 서체의 독특한 풍격을 통해 상반·상성 관계를 밝혔다. 『훈민정음』해례본에 陰柔的인 한자 서체는 後景的 역할을 하고 陽剛的인 훈민정음체는 前景的 효과를 갖게 되면서 두 서체가 妙融하게 된다. 이로써 中正의 형이상학적 원리인 훈민정음 창제 원리를 오롯이 추상하여 드러내면서도 자연의 음과 양의 조화로운 현상을 표현했다. 이를 통해 『훈민정음』해례본 제작의 우수성과 그에 담긴 예술성을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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