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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 (한양대학교) 김경숙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47 - 6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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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매체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생활환경은 점차 지능화된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스마트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스마트 홈 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 추세에 힘입어 오프라인 매장 공간은 전통 형식의 경계를 허물고 소비자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공간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들이 공간과 제품 경험, 즉 소비자들과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상호 소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 및 기술력을 전달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하는 공간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장 공간은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브랜드가 만나는 체험형 교류 플랫폼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통해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요소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소비자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 디자인 요소를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차원 요소로 구성된 브랜드 경험 공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2022년 '스마트 홈 시스템 평가'에 근거하여 중국 대표 스마트 홈 브랜드 AQARA, MI, ORVIBO, TUYA, HUAWEI의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20~4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 26.0과 AMOS 24.0을 통해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상관 분석, 경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공간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 구축적 요소, 장식적 요소, 사회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는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사회적 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스마트 홈 제품 매장 중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검증하였다. (결론) 브랜드 체험 공간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 결과 대부분의 연구는 공간의 물리적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 진행되었으며 브랜드 및 소비자 체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관성을 검증하고, 디자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브랜드 체험 공간 디자인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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