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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7 - 3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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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층의 고용률이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활용을 위해 창업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청년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민간, 대학에서 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창업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규모 조사를 통해 검증된 Kyndt와 Baert(2015)의 ENTRESPIEGEL 창업역량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국내 대학생들의 창업역량 관련 요구도 조사를 하는 것에 있다. 요구도 조사의 전통적인 방법론인 Borich 분석과 보완적으로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병행하여 대학생 창업역량 요구도 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Borich 요구도에 따른 우선순위는 1순위 시장에 대한 통찰, 2순위 기회 파악, 3순위 결단력, 4순위 투자수익 인식, 5순위 설득 능력, 6순위 학습지향, 7순위 끈기, 8순위 미래를 위한 계획, 9순위 인적 네트워크 구축, 10순위 사회와 환경을 고려한 행동, 11순위 자기 인식, 12순위는 독립심이다. 그리고 Borich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허쉬코비츠 임계함수 값을 이용한 The Locus for Focus 분석 결과,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1사분면(HH)에 투자수익 인식, 기회 파악, 시장에 대한 통찰 등이 속했다. 따라서 Borich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분석으로부터 도출된 최우선 역량 항목은 투자수익 인식, 기회 파악, 시장에 대한 통찰이다. 즉 대학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서 창업역량을 키우고자 한다면 가장 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역량이 투자수익 인식, 기회 파악, 시장에 대한 통찰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대학 창업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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