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영하 (천진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과)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45 - 265 (21page)
DOI
https://doi.org/10.26528/kochih.2024.82.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말뭉치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육용 마음 은유표현을 선정하고, 마음 은유표현이 교재 말뭉치에서 제시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Laufer & Nation(2012)에서는 빈도, 유용성, 학습 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을 교육용 어휘 선정의 기준으로 제안하였다. 이를 근거 삼아 t 점수를 빈도와 유용성 판정 기준으로,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 에서 ‘마음 은유표현 공기어’ 등재 여부를 학습 가능성 판정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교육용 마음 은유표현 39개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어서 선정된 표현을 대상으로 geph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마음’과 공기어의 네트워크 관계를 시각화하였으며, 기초 어휘 등급 구분을 근거하여 비교하였을 때 이들 공기어가 대부분 초급과 중급에서 배우는 기초 어휘임이 확인되었다. 교재 말뭉치에서의 마음 은유표현 제시 양상을 분석한 결과, 교재에서는 몇 개에 한정된 마음 은유표현을 집중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또한 제시된 표현들이 t 점수에 상응하는 빈도로 충분히 반복 제시되지 못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