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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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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경 (동국대학교) 주티레융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글로벌지역학연구소 Journal of Global and Area Studies Journal of Global and Area Studies Vol.8 No.1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15 - 246 (32page)
DOI
10.31720/JGA.8.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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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란 한 국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느낌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으로, 한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역사, 외교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달과 기후변화, COVID-19 팬데믹 등 글로벌 외부환경의 변화로 인해 국가이미지 개념은 새롭게 정의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연구는 베트남의 M⋅Z 세대를 대상으로 질적연구 방법론인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그린국가이미지의 형성과정과 구성개념을 확인하고 상황적 이론 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위해 베트남 M⋅Z 세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고 그들이 생각하는 그린국가이미지에 대한 인식, 느낌, 생각 등에 대한 질적자료를 수집하고, Nvivo R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린국가이미지의 코드와 형성과정를 도출하였다. 그린국가이미지 형성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분석 결과 인과적 조건으로는 ‘환경문제 인식과 그린경제 확산’이 도출되었고, 맥락적 조건으로는 ‘글로벌 팬데믹 발생과 경제발전’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그린국가이미지 형성과정의 중심현상으로 포착된 패러다임 요소는 ‘국가발전의필수역량 및 시스템 변화’가 도출되었다. 또한 중재적 조건은 ‘첨단기술 발전과 경제효용 및 국민효용’이 도출되었으며, 패러다임 모형의 작용ㆍ상호작용 전략은 ‘그린국가 발전모델과 그린국가이미지 형성’이 도출되었다. 특히 베트남 MㆍZ세대들이 생각하는 그린국가이미지의 주요 구성개념은 환경, 경제, 사회, 국민, 평화 그린국가이미지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그린국가이미지 형성과정의 결과로 베트남 MㆍZ세대 소비자들은 그린국가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와 고품질평가, 적극적인 구매행동, 여행 및 방문 욕구 증대와 이주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학술적ㆍ실무적 함의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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